본문 바로가기
건강

수술후 좋은음식 [베스트10]

by 독거노인40 2022. 4. 1.

양파

양파에는 비타민B1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B1은 밥이나 설탕 등의 당질을 분해해 에너지로 전화시키는 영양소로 건강유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양파에 함유되어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전을 방지하여 혈관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두부

수술을 받고 상처에서 회복하려면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좋다. 그러나 장어처럼 단백질과 함께 지방이 많은 음식은 위를 자극해 설사나 변비를 부를 수 있다. 단백질은 두부처럼 지방이 적고 소화가 쉬운 형태로 섭취하는 게 좋다.

 

달걀

사람의 신체는 수술 후 kg당 0.8g이라는 단백질이 필요하다. 달걀은 50g당 6g의 단백질을 제공하는 훌륭한 공급원일 뿐만 아니라 비타민A‧B12 뿐만 아니라 아연, 철, 셀레늄 등의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다. 이들 모두는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연어

연어에는 단백질과 비타민B, 셀레늄, 철, 아연, ‘오메가-3’ 지방산 등으로 가득 차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보충제 형태로 섭취할 때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면역 반응을 강화하며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딸기

베리류에는 신체의 회복을 돕는 영양소와 식물성 화합물이 풍부하다. 베리는 체내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인 ‘콜라겐’의 생성을 자극해 상처의 치유를 촉진하는데 충분한 비타민C를 제공한다. 또 항염증‧항바이러스‧면역 지원 등의 효과가 있고, 열매에 함유된 식물성 색소에는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견과류

아몬드, 피칸, 호두, 해바라기 씨와 같은 견과류와 씨앗 등은 회복하는 과정에서 몸에 연료를 공급하는 훌륭한 식품이다. 이들 식품은 식물성 단백질, 건강한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을 제공한다. 특히 아연, 비타민E, 망간, 마그네슘 등을 공급하는 좋은 공급원이다.

 

고구마

수술 후 회복에 좋다. 고구마는 높은 탄수화물을 지닌 식품으로 체력 회복 등을 위해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탄수화물은 세포의 치유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상처 회복을 돕는 ‘헥소키나제’와 ‘시트르산’ 합성 효소 등도 제공하며 항염증성 식물 화합물, 비타민, 미네랄 등이 가득하다.

 

몸은 70% 이상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적절한 수분 섭취는 수술 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술의 종류와 복용 중인 약에 따라 평소보다 더 많은 수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물 마시기를 좋아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레몬, 베리 등으로 물의 맛을 더해주거나 수프, 국 등 수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허브차, 홈메이드 스무디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매실

매실은 구연산등의 유 시산이 들어 있어 신맛이 나는데, 이 구연산이 위와 장에서 강한 산성 작용을 하여 세균 증식을 억제한다. 혈액으로 흘러갈 때는 알칼리성으로 변하여 혈액의 알칼이 농도를 높인다. 혈액의 알칼이 농도가 높아지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여러 가지 질병을 이겨내는 면역력도 함께 올라갑니다. 매실에는 항균, 살균, 해열 등의 효과가 있다.

 

생강

생강에는 진저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 식욕을 증진시켜준다. 또 소염 성분이 있어 관절염, 류머티즘, 신경통 등을 완하 시키는 효과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