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도산(島山) 안창호 선생 어록, 명언, 한자

by 독거노인40 2023. 12. 17.

안창호(安昌浩)

출생 : 1878년 11월 9일 (평안도 강서군 초리면 칠리 봉상도현)

 

사망 : 1938년 3월 10일 ( 경기도 경성부 연건정 경성제국대학병원)

 

호 : 도산(島山)

 

종교 : 기독교

 

유언 : 죽음은 두렵지 않으나, 동포들이 겪은 고통에 마음이 아플 뿐이오. 일본은 자기가 일으킨 전쟁으로 망할 것이오. 그러니 아무리 힘들더라도 참고, 힘을 모으시오.

도산(島山) 안창호 선생 어록, 명언, 한자
여운형ㆍ안창호ㆍ조만식, 1935년(대전 감옥에서 출옥 후)


1. 개인은 제 민족을 위해서 일함으로 인류와 하늘에 대한 의무를 수행한다.

 

2. 견고한 기초 위에 좋은 건설이 있고튼튼한 뿌리 위에 좋은 꽃과 열매가 있다.

 

3. 우리가 세운 목적이 그른 것이라면 언제든지 실패할 것이요, 우리가 세운 목적이 옳은 것이면 언제든지 성공할 것이다.

 

4. 흔히 사람들은 기회를 기다리고 있지만기회는 기다리는 사람에게 잡히지 않는 법이다.

 

5. 갓난이의 방그레, 늙은이의 벙그레, 젊은이 빙그레, 저마다 서로 웃도록 전국에 미소 운동을 일으키자. 

 

6. 그대는 매일 5분씩이라도 나라를 생각해 본 일이 있는가? 

 

7. 나는 밥을 먹어도 한국의 독립을 위해 먹고, 잠을 자도 한국의 독립을 위해 잔다. 

 

8. 남의 결점을 지적하더라도 결코 듣기 싫은 말은 사랑으로써 해야 할 것입니다. 

 

9. 모든 일은 참되고 실속이 있도록 애써 실행하라.

 

10. 성격이 모두 나와 같아지기를 바라지 말라. 매끈한 돌이나 거친 돌이나 다 제각기 쓸모가 있는 법이다. 남의 성격이 내 성격과 같아지기를 바라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이다.

 

도산(島山) 안창호 선생 어록, 명언, 한자
수형기록표

 

11. 우리 가운데 인물이 없는 것은, 인물이 되려고 마음먹고 힘쓰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인물이 없다고 한탄하는 그 사람이 인물이 될 공부를 하지 않는가. 그대는 나라를 사랑하는가. 그렇다면 먼저 그대가 건전한 인격자가 돼라. 

 

12. 자기의 몸과 집을 자신이 다스리지 않으면 대신 다스려 줄 사람이 없듯이 자기의 국가와 자기의 민족을 자신이 구하지 않으면 구해 줄 사람이 없다는 것을 아는 것이 바로 책임감이요, 주인 관념이다.

 

13. 정직과 성실만이 이 나라를 구하는 유일한 길이다. 

 

14. 큰일이건 작은 일이건 네가 하는 일을 정성껏 하여라.

 

15.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 죽더라도 거짓이 없어라.

 

16. 진정한 애국심은 그 말보다 실천에 있음을 알아야 한다.  

 

17. 질서와 환경(청결)은 문명인의 자격이다.  

 

18. 청년이 다짐해야 할 2가지 과제가 있다. 첫째 속이지 말자. 둘째 놀지 말자. 나는 이것을 어렵게 생각하지 않는다.

 

19. 큰일이건 작은 일이건 네가 하는 일을 정성껏 하여라.  

 

20. 허물없는 사람이 없으니 모든 것을 다 용서하라.

 

21. 우리는 기회를 기다리는 사람이 되기 전에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실력을 갖춰야 한다.  일에 더 열중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2. 남의 결점을 지적하더라도 결코 듣기 싫은 말은 사랑으로써 해야 할 것입니다.

 

23. 농담으로라도 거짓말을 하지 말라. 꿈속에서라도 성실을 잃었거든 뼈저리게 뉘우쳐라.

죽더라도 거짓이 있어서는 안 된다..

 

24. 역사에 다소 관용하는 것은 관용이 아니요 무책임이니관용하는 자가 잘못하는 자보다 더 죄다.

 

25. 낙망은 청년의 죽음이요. 청년이 죽으면 민족이 죽는다.

 

26. 도서관은 더 좋은 학교요, 책은 더 좋은 선생님이다.

 

 

 

 

유관순 열사 출생, 명언, 열사 뜻, 의사, 한자

열사뜻 : 맨몸으로써 저항하여 자신의 지조를 나타낸 사람 열사 한자 (烈士) 烈: 세찰 열 士: 선비 사 의사뜻 : 무력으로써 항거하여 의롭게 죽은 사람 의사 한자 ( 義 士 ) 義: 옳을 의 士: 선비 사

history40.tistory.com

 

안중근 의사 명언

1. 세월을 헛되이 보내지 마라, 청춘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2. 먼 곳을 향하는 생각이 없다면 큰 일을 이루기 어렵다. 3. 견리사의 견위수명(見利思義見危授命) :이익을 보면 의리를 생각하고,

history4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