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12월 25일 성탄절, 크리스마스, 산타클로스, 크리스마스 트리 유래

by 독거노인40 2022. 12. 19.

크리스마스[성탄절] 유래

크리스마스는 원래 그리스도와 미사의 합성어라고 합니다. 그리스도의 미사 이름하야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미사로, 기독교에서는 최고의 명절(?)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가장 큰 날 중 하나입니다. 

크리스마스가 시작된 때는 교황 율리우스 1세대 크리스마스가 12월 25일로 고정이 되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 날은 그리스도의 탄생일로도 유명하지만 우리 아이들에게 최고의 명절이 되는 선물을 산타클로스가 직접 주는 선물이 가장 의미가 깊다고 합니다. 크리스마스는 약 4세기경부터 기독교의 기념일로 지정되었고, 약 19세기경부터는 요즘처럼 대중적으로 크리스마스를 즐기는 풍습이 정착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광복 후 미국의 영향을 받아 1950년부터 이 날이 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성탄절

산타클로스 유래

크리스마스 하면 바로 떠오르는 아이들의 선물을 책임져주는 " 산타클로스 " 바로 이 산타클로스의 유래는 성 니콜라스의

별칭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성 니콜라스는 3세기에 현존했던 인물로 남몰래 베풀고 다녔던 선행이 알려지면서 유래가 되어 산타클로스 이야기가 탄생했다고 합니다.  이후 네덜란드인들이 자선을 베푸는 자를 " 산테 클래스 "로 불렀고 이것이 19세기 전 세계에 알려지면서 착한 아이들에게 선물을 나눠주는 상상 속 인물이 되어 지금의 산타클로스로 변하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또 지금의 산타클로스의 빨간 옷과 하얀 수염 이미지는 미국의 토마스 내스 트라는 화가에 의해 만들어져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성탄절

크리스마스트리 유래

영국에서 태어나 독일에서 전도활동을 한 성 보니파티우스(Bonifatius)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다. 보니파티우스는 게르만족이 해마다 숲 속의 전나무에 사람을 제물로 바치는 것을 보고, 옳지 않은 일이라 생각해 이 나무를 베어내 향후 제물이 될 사람들을 구해냈다. 제물로 바쳐질 위기에 빠졌던 사람들은 이에 안도했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무를 베어낸 결과로 재앙이 닥칠 것을 두려워했다. 하지만 그 나무는 다음 해 봄에 다시 싹을 틔운 것은 물론 어떤 재앙도 일어나지 않았다. 이에 감복한 사람들은 이 나무를 둘러싸고 감사를 드리게 되었으며, 이때부터 이 나무에 모여 예배를 보는 관습이 생겼다. 이것이 뒤에 크리스마스의 장식으로서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두 번째 설로는 독일의 종교개혁자이자 신학교수인 마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에서 유래됐다는 것이다. 루터는 크리스마스 전날 밤 별빛 아래 상록수가 서 있는 모습에 큰 감명을 받았다. 루터는 끝이 뾰족한 상록수가 마치 하늘에 있는 하나님께로 향하는 것으로 보여 이와 같은 나무를 준비해 방에 세우고 거기에 별과 촛불을 매달아서 장식을 했는데, 여기에서부터 크리스마스트리가 유래됐다는 설이다.
 
세 번째로는 고대 로마에서 크리스마스트리가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다. 이에 따르면 고대 로마인들은 한 겨울 동짓날을 기념하기 위해 푸른 상록수 가지를 집에 장식했는데, 이러한 성목 숭배 사상이 크리스마스트리의 기원이라는 것이다.

 

 

 

5월 21일 부부의 날 유래, 의미

부부의 날 이란? 매년 5월 21일로 부부의 날은 가정의 중요성과 부부 사이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화목한 가정을 일궈 가자는 취지로 제정한 법정기념일이다. 부부의 날이 5월 21일인 이유 1995년 경

history40.tistory.com

 

7월 17일 제헌절(制憲節) 유래, 공휴일, 뜻,의미, 태극기

제헌절(制憲節) 한문 뜻 制 : 절제할 제 憲 : 법 헌 節 : 마디 절 제헌절 유래 제헌절은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을 포함한 우리나라의 5번의 국경일중 하나 입니다. 대한민국 헌법이 1984년 7월

history40.tistory.com

 

반응형

댓글